전체적인 성능에서 SLC가 MLC보다 60%정도 더 뛰어납니다.

SLC (Single Level Cell)
메모리의 최소 저장공간인 Cell에 전하유무(0,1)로 정보를 표현합니다.
트랜지스터의 게이트에 한가지 전압레벨로 셀당 1비트의 정보를 저장하는기술입니다.
쉽게말해서 한방에 하나의 정보만 들어갑니다.

MLC (Multi Level Cell)
메모리의 최소 저장공간인 Cell에 전하유무(00,11)와 전하량(01,10)에 따라 정보를 표현합니다. 플래시 메모리칩에서 셀(Cell)당 다수의 비트를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하나의 방에 여러 정보가 같이 들어가는것입니다.
다중셀로 갈수록 전압레벨을 변화하는 기술이 어려워지며 세밀한작업이 요구되므로 읽기및쓰기의 속도가 SLC보다 떨아집니다.

SLC 장점
1. MLC 대비 Read,Program Time이 빠르다. 특히 Program Time이 약 1-4배정도 빠르다.
2. 유저의 갑작스런 Power Off에 대해 데이타 손실이 적다.
3. 메모리 디바이스의 사용시간이 10배 가량 길다. (Endurance = 100K)
4. 주위환경적인요인(온도)에 대한 디바이스 특성 저하가 적다.

MLC 장점
1. 디바이스 사이즈가 SLC 대비 적다.
2. 같은 웨이퍼 크기에 다수의 수량을 양산가능하다.
3. SLC 대비 가격이 싸다.

일반적으로 MLC타입은 SLC타입에 비해 읽기 능력은 약 70% 수준이고 쓰기능력은 약 25%수준이라 전체적으로 SLC타입의 약 40%의 성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삼성 SSD를 사용하는 이유
기존의 MLC 제품들은 프리징 이라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읽고 쓰기를 동시에 하면 순간멈춤현상)
이 문제는 낸드 플래시의 특성상 읽고 쓰기가 동시에 안되는 점 때문에 발생합니다.
SLC의 경우도 낸드 플래시이기 때문에 이 현상이 존재하나 MLC 보다는 덜 하다고 합니다.
새로나온 삼성 32GB SLC SSD는 버퍼내장으로 프리징현상을 없앴습니다.
프리징 현상이 없는 것은 인텔과 삼성 SSD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