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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1012 조회 2574
이름 통큰아이 작성일 2019-01-23
제목 2018/12/19 SK IDC 네트워크 장애 관련
<2018년 12월 19일21시08분에 발생한 네트워크 장애 관련 보고>


2018년12월 19일 21시08분에 발생한 네트워크 장애와 관련하여 깊은 사과드립니다.

다음과 같이 보고를 드립니다.

먼저, 그동안 자사와 SK-IDC간의 네트워크 장애 발생 원인 파악과 장애 보상에 대한 원할한 진행을 위해서 
여러 차례 대화 와 미팅 하였고, 재발 방지를 위해 신속히 조치 진행으로 인하여 공지가 늦어진 점 양해 요청 드립니다.

네트워크 장애 원인에 대해서 현재까지는, 
외부의 악의적 공격으로 L3 Glean 트래픽 현상이 발생되어 SK-IDC백본장비의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으며, 자사의 보상 요구에 대하여 이러한 외부의 악의적 공격(불가항력적인 공격)으로 SK-IDC측에서 보상이 안 되는것으로 결론이 나왔습니다.

또한, 자사는 장애발생 이래 해당 공격에 대한 보안을 위해서 신속한 조치를 취해오고 있었으며 지금도 진행중 에 있습니다.

SK-IDC측에서 이번 장애 대한 보상에 대해서는
SK-IDC에서 네트워크안정성에 대해 100% 완벽하게 제공은 현실상 불가능 하고, 네트워크망 특성상의 허점 이기에
이러한 불가항력적인 공격에 대해서는 보상 자체가 어려우며, 그외의 가능성으로도 SK-IDC약관상 보상 진행이 힘들며, 보상이 진행되더라도 소액만 가능한 것 으로 나왔습니다. 

상기부분과 마찬가지로, 회원님께서 서버호스팅 신청시 동의하신 자사의 회원님 제공서비스에 대한 서버호스팅 이용약관에 따르면 외부 악의적 공격에 의한 불가항력적 대한 부분과 서비스를 받지 못한 시간에 대한 부분은 약관상 보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분명한것은 서비스 이용 회원님들에게 불편을 드린점과 서비스이용에 차질을 드렸다는 부분에 충분히 공감을 하며,

SK측의 실질적인 보상이 없다는점을 고려하여,
서버호스팅 이용약관 의 근거를 기초로 한 서비스 장애시간 “3시간12분”에 대한 5배(16시간)를 토대로하여 최종 48시간(2일)에 대한 서비스요금을 자사 통큰아이 자체적으로 감면배상을 진행하겠습니다.
-서비스 요금 감면 배상 적용대상 : SK-IDC에 설치되어 운영중인 서버에 해당
-서비스 요금 감면 배상 적용시기 : 2019년 3월분 서비스 이용료 청구시 자동차감예정

사전에 악의적 공격에 대해 보안대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으나, 예외적인 외부의 악의적 공격으로 인하여 회원님의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린점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또한 비슷한 외부의 악의적 공격에 대한 부분이 재 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IDC 기획운영실 : 02-6959-36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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